건강한 삶, 행복한 의원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으로 높은 진료수준과 성과를 이뤄가는
건강의료의 기준을 만들어 갑니다.
대표번호
02-855-7541
  • 트위터
  • 페이스북
  • 프린터
CMS Skin

편도선염

편도선은 목 주변의 임파조직

편도선 염증은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

급성 편도염
목젖의 양 옆에 있는 구개편도에 발생한 염증일 경우를 말하며, 대부분 편도 뒤쪽에 있는 목 부위의 점막에도 염증이 발생합니다.
세균성 감염이 흔하고 드물게 연쇄상 구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공기나 음식에 의해 전염되고, 소아에게 흔하지만 누구나 발생 가능합니다. 심하지 않으면 5~7일 후 자연히 회복 됩니다.
만성 편도염
계속되는 상기도 감염에 의해 구개 편도 및 인두 편도의 크기 증가에 따라 기계적 폐색과 귀나 코 등 주위의 장기에 악영향을 미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목 부위 통증과 음식물 삼킬 때 통증, 고열

증상은 목 부위의 통증인 인후통과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오는 연하통, 전신 권태 및 고열이 가장 흔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갑작스런 오한, 고열로 시작되어 두통, 이통, 사지통, 목 부위의 건조감을 느끼며, 그 후 음식을 삼키기 곤란하고 통증을 느끼게 되며 때로는 언어 장애를 일으키고 입에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만성 편도선염에서는 인후통이 흔하며 편도선의 비후로 인한 목에 뭔가 걸려 있는 듯한 이물감과 함께 가래를 뱉을 때 악취가 나는 노랗고 좁쌀만한 덩어리가 나와 불쾌감을 주게 됩니다.

휴식과 약물 치료를 하며, 만성 편도선염의 경우 수술도 고려

일반적 치료로는 안정과 충분한 수분섭취와 부드러운 음식을 먹게 하고 더운 생리 식염수로 가글링을 합니다.
열과 전신권태가 48~72시간 지속되면 항생제 사용의 충분한 이유가 되며,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24~48시간 계속해서 사용해야 됩니다.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얼음주머니와 아스피린(aspirin), 코데인 설페이트(codein sulfate)등을 사용합니다.
급성편도염은 일반적인 감기와 같이 느껴 일반 약국에서 감기약만 지어 먹다가 병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고열이 나고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심하며 근육통과 전신권태가 심하면 즉시 전문의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선 절제수술을 하여야 하는 경우는 편도선 비대에 의하여 호흡 곤란이나 연하 장애가 있는 경우, 편도 주위의 농양, 편도 종양이 의심이 가는 경우 등입니다.
적당한 나이는 4세 이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심한 증상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급성 염증이 가라앉은 지 2~3주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